본문 바로가기

기초경제공부/거시경제

원유

반응형

원유는 중요한 원자재이다. 누가 나에게 어떤 물품이 제일 중요하냐고 물어본다면 일단 지금은 원유라고 대답할 것 같다. 향후 다른 대체품목이 나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지금은 그렇다.왜 그럴까?거의 모든 물품에는 원유가 소비되지 때문이다. 원유 가격이 오르기 시작하면 다들 어려워 한다. 당장 일반 개인차를 가지고 운용하는 사람들도 부담을 느낀다. 이렇게 중요한 원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야겠다.

 

■원유 가격 기준

원유는 서부텍사스유, 북해산브랜트유, 중동두바이유로 거래가 된다. 여기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중동두바이유 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중동두바이유를 쓰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우리는 중동 두바이유를 가격을 잘 확인해야 한다. 그렇다면 저 3가지 생산 원유 중 중동두바유를 쓸까? 가격이 낮기 때문이다.

 

■원유 가격 특성

원유는 어려운 말로 비 탄력적인 재화다. 이런 어려운 말이 싫으니 그냥 우리는 공급이나 수요에 가격이 심하게 움직이는 재화라고 생각하자. 아래 그래프를 보면 조금 더 쉽게 이해 하기 쉽다.

그림과 같이 수요공급에 따라 가격변화가 매우 크다.[아래그림은 똑같이 수요 및 공급이 변할 때 일반재화와 원유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한 것이다. 가격의 변화폭을 확인할 수있다]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이 급격하게 올라가고 마찬가지로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그래서 원유는 수요공급 원인을 잘 살펴야 한다.

한가지 더. 원유는 채굴해야 하기 때문에 공급을 확 늘리기 어렵다.

원유가격특성

■원유와 경기

원유 가격상승은 스테그플레이션[경기는 침체되는데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앞서 설명했듯이 원유는 모든 재화가격에 들어가기 때문에 도미노적인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다. 갑작스럽게 늘어난 원가상승[원자재가격+운반비가격 등이 올라가면 당연히 가격은 올라간다]이 전체적인 가격상승을 만든다. 갑작스럽게 가격이 많이 상승하니 사람들은 수요(소비)를 하지 않는다.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상황이 지속된다. 이것은 경기침체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면 공황으로 이어 질 수 있다

 

■기타

원유에 투자를 할 사람들은 피크오일과 샌드오일이라는 말을 신경쓰자. 피크오일은 원유생산이 정점을 찍었다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현상을 말한다. 만약에 신문기사에 원유의 피크오일이 우려된다는 말이 나오면 사야하지 않을까? 나는 아마 살꺼 같다.

또 샌드오일을 판매한다는 말이 나오면 살꺼 같다. 샌드오일이란 모래에 오일이 섞여있는 품질이 나쁜 오일을 말하는데 이 원유를 판다는 것은 그만큼 원유가 없다는 뜻일 테니 가격이 급격히 상승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반응형

'기초경제공부 > 거시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쇼트 감상문  (2) 2021.08.25
한국 GDP 구성요소 분석과 중요 원자재  (6) 2021.08.24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  (0) 2021.08.22
환율  (2) 2021.08.21
금리란 무엇인가  (5) 2021.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