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초경제공부/기업공부

중국 신리홀딩스 디폴트

반응형

중국 신리 홀딩스라는 기업이 디폴트를 선언했다. 확실히 중국이 어렵긴 어려운 모양이다. 얼마 전 대부분 국가들이 인플레이션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했는데 중국만 기준금리를 내렸었다. 이때 확실히 어렵다는 걸 어렴풋이 짐작했는데 오늘 우연히 본 기사를 보니 이제 중국이 정말 어렵다는 확신이 든다.

 

신리 홀딩스 역시 헝다와 같은 부동산 기업[ 중국 30대 부동산 기업 ]인데 이런 기업이 디폴트를 선언한 것을 보니 중국의 부동산 시장 도미노 붕괴도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중국 부동산 역시 과거부터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다. 서브프라임이 터진 후 얼마 되지 않았을 때 다른 거의 모든 나라들은 부동산 가격이 떨어졌지만 한국과 중국은 부동산 가격이 올랐었다. 이제 이른바 시멘트 경제에 대한 대가를 치르는 것일까? 큰 위기로 번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이 내 생각이지만 그게 꼭 그대로 될지는 모르겠다. 일단 신리 홀딩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 신리 홀딩스 기업 정보

1. 대표자 : 유안린 장

2. 설립일 : 2009년 11월 30일

3. 매출액 : 2021년 기준 약 5조 원

4. 종업원 : 약 1000명

5. 상장일 : 2019년 11월 15일 홍콩 증권거래소 상장

6. 주요 성과

 A) 짧은 시간에 많은 성과를 낸 기업이다. 세부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자.

  • 2016년 중국 부동산 100대 기업 중 하나로 선정 
  • 2017년 중국 부동산 50대 기업 중 하나로 선정
  • 2020년 중국 부동산 30대 기업 중 하나로 선정

7. 기타 : 2021년 9월 20일부터 홍콩증시 중지

 

위와 같이 급속히 성장한 기업이지만 현재는 달러채권 2억 5000만 달러를 상환하지 못해서 디폴트를 선언했다. 아이러니하다. 중국의 30대 부동산 기업이 한화 3000억 원이 없어서 디폴트를 선언했다니 말이다. 3000억 원은 분명 엄청난 금액이지만 중국의 경제규모와 저 회사의 기업규모를 감안한다면 충분히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게 아닌 것을 보면 지금 중국의 부동산 시장 자금이 거의 마른 상태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것은 더 이상 중국이 GDP 성장을 끌어 오르는데 건설업을 활용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중국 정부에 큰 골치가 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중국 건설업에 투자를 했다면 다시 한번만 중국 상태를 살펴보았으면 좋겠다. 완전한 시장정보가 제공되지 않은 중국이기에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그래도 본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정보를 얻도록 노력해 보고 아니다고 판단하면 빨리 회수할 수 있도록 해 보자. 헝다 사태, 중국 신리 홀딩스 디폴트가 다른 부동산 업체의 디폴트 그리고 또 다른 부분과 연계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해 보이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