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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경제공부/기업공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플라잉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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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기술 그리고 미래 유망산업 중 하나를 뽑으라고 하면 도심항공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플라잉카를 뽑을 수 있고 여기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점이 생긴다. 도대체 언제쯤 플라잉카를 이용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점 말이다. 내생에 이용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관심이 없을 수 있는데 전문가들은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보다 오히려 도심 항공 모빌리티를 더 빨리 이용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 

■ 플라잉카 전망 및 기술동향 현황

1. 주요 플라잉카 개발 업체 : 전 세계 약 200개 회사 개발 중

 A) 국내 개발기업

  • 현대자동차
  • 한화 시스템
  • 대한항공

 B) 해외개발기업

  • 조비
  • 이항
  • 보잉
  • 에어버스

2. 기술동향

 A) Leading 조비 社 기준 

  • 1회 완충 시 240km 운행 가능, 최대 5인 탑승, 최고속도 320km/h, 비행소음 73db 미만
  • 특허 포트폴리오가 다른 경쟁社 보다 우위
  • 2023년 상용화 목표

3. 시장 전망

 A) 모건스탠리 기준 2040년까지 3300조 시장규모 전망

4. 플라잉 카 장점

 A) 이동 시간 단축

  • 일반 자동차보다 최소 3배 이상 시간 단축 전망
  • 친환경 :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이 많음

5. 플라잉카 단점 (국내 기업 기준)

 A) 소음

  • 헬리콥터보다는 덜 하지만 현재 소음이 작지는 않음
  • 그에 따라 비행경로, 시간대도 영향을 받음

 B) 안전

  • 추락 시 기류를 타고 낙하되지 않고 수직 낙하되어 안전문제가 일반 비행기보다 큼

7. 산업 특징

 A) 하기 참조

  • 자동차 업계뿐 아니라 비행 업체들도 참여하는 형태.
  • 스타트업 비중이 높았으나 현재는 줄어들고 있음.
  • 드론형, 비행기형, 자동차형이 현재 주력으로 개발되고 있음.

8. 기타

 A) 상용화를 위해서는 안전 관련 규제 및 하늘길 이용 관련 정보 및 법규가 필요

 

이 기술이 완성되면 어떻게 될까? 아마 교통의 혁신으로 인해 이동거리가 정말 짧아지는 효과가 생길 것이고 이것은 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다. 예를 들자면 이런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방과 서울 경기 기업 밀집도가 정말 엄청나게 크게 차이가 난다. 그런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플라잉카가 상용화되면 지방에 많은 기업이 가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 지방의 값싼 토지를 마음껏 이용하는 대신 인력 충원의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 부분을 막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일까? 벌써 플라잉카 관련주 UAM 관련주가 주식인들의 관심을 많이 끌고 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의 주식분야 중 환경산업과 더불어 가장 인기가 많을 것이라 예상하는 분야가 바로 이 부분이다. 특히 조비의 경우 벌써 1000회 이상의 테스트를 했다고 하니 이 회사를 한번 잘 살펴보도록 하자. 기술의 발전은 시장 포화를 없애고 새로운 투자처를 만들어 낸다. 그러니 우리는 기술의 발전과 발전기업을 잘 살펴보고 좋은 기업을 가려내 성공적인 투자하는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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