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초경제공부/채권

2024년 장외채권 투자 집중하자

반응형

주식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나의 투자 주 투자 종목은 누가 뭐라고 해도

채권이고 연습투자를 진행 중이다.

그리고 올해 2024년은 장외채권 투자에 집중하자라고 마음을 먹었다.

직접투자는 내년에 할 것이기 때문이다.

 
생각해 보면 채권은 작년에 많은 인기를 누렸다. 개인의 채권투자금액이 몇십 조를
넘었다고 하니 말이다. 바람직한 현상이라 본다. 여러 투자상품을 살필 수 있는 눈이
그만큼 많아졌다는 뜻이니까 말이다.
 


아무튼 나는 이미 장외채권을 상당히 샀다. 위와 같은 상품에 나름의 거액을 투입했고
2월에 또 나름의 돈을 입금할 생각이다. 그리고 투자기준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것이다. 
 

1. 안정성

올해 경제는 굉장히 불안한 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누가 뭐라고 해도
안전성이 높은 채권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채권등급은 안전성을 나타내는
대표 표시인데 나는 AA이상의 채권에만 투자를 할 것이다.
 

2. 수익성

위험성은 피하고 싶고 안정성을 추구하지만 또 투자수익이 너무 낮으면 재미없다.
그럼 적정 투자수익은 어느 정도로 생각해야 할까? 개인적으로 4% 이상의 수익만
바란다. 은행금리 보다 높은 이자만 먹자는 것이 내 생각이다.
 

3. 투자 기간

가급적 투자 기간은 1년을 넘기지 않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내년부터는
채권 직접투자를 해야 하기에 돈 운용을 계획성 있게 가져가야 한다. 또한 채권투자
기간이 짧을수록 위험성 회피는 그만큼 높아지게 된다.
 
결국 나는 올해 안전성에 매우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는 말이 된다. 4%가 조금 넘는
수익이 낮아 보일 수 있지만 직접투자를 할 때도 목표 수익률이 5%이기에 그렇게 까지
낮게 보이지 않는다.
 
또한 투자금액이 아주 적지는 않기에 여기서 나오는 채권 투자 수익금 역시 나름의 의미가
있는 금액이 된다.
 
당신은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5천만 원 이하의 예적금> 펀드> 채권> 주식, ETF> 그 외 상품 순으로 안전성을 갖고
반대의 순으로 수익률이 나온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