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 한번쯤 내 소득이 내연봉이 어느정도일까? 하는 궁금증을 갖게 된다. 이건 사실 직장인들에게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보통 한국 사람들은 기업에서 일을 많이하기에 직장인 이라는 표현을 썼다. 그래서 한번 그런 자료가 있나 검색해 봤는데 아래와 같은 연령별 평균 연봉 자료를 찾을 수 있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연령별 평균 월급이라고 해야겠다.
위 자료를 보면 우리는 자신의 평균 소득이 어느정도 인지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자료를 보기 전 반드시 아셔야 될 것이 있다. 과거에도 몇번 이야기 했지만 평균과 중위는 엄연히 다른 것이다. 평균의 함정에 속지 말자. 언제나 평균이 중위보다 높고 실제 우리에게 가까운 것은 중위 값이다.
[참고로 이 자료는 세전 자료라고 하니 이 부분도 참고해서 보기를 바란다.]
이점을 기억하고 본다면 위 자료에서 우리는 각각의 평균 월급과 평균 연봉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역시나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연령대는 40대이다. 40대 연봉이 가장 높다. 사실 이것은 누가 말하지 않아도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이다. 직장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하고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분들이 바로 이 연령대 분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분들이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다만 얼마나 받는지 수치로 몰랐을 뿐.
이 자료를 보는 분들은 나는 평균 연봉은 받는 구나, 나는 평균 이상 이구나, 나는 평균 이하이구나 하고 알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평균 이상을 받는다고 해도 별로 만족은 못하실 것 같다. 아무리 많은 연봉을 받는다 해도 만족하고 다니는 사람은 못봤다. 자 문제는 평균이거나 평균 이하의 연봉을 받는 사람들인데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이 사람들 중 그냥 적게 받고 살겠다 하면 별 문제 없지만 더 받고 싶고 더 많은 소득을 만들고 싶다면 고민을 해봐야 한다.
그런데 결국 정답은 두가지다. 먼저 투잡을 해서 월급 외 소득을 만드는 것이 있다. 하루에 일정이상의 노동력을 투입하여 소득을 더 얻는다. 물론 조금 피곤하겠지만 그래도 소득을 올리고 싶다면 아르바이트를 하던 아니면 창업을 하던 하면 된다. 또 다른 방법은 투자이다. 가장 소극적인 투자가 목돈을 모아서 제2금융권에 입금하는 것 이다. 그래도 무시 할 수 있는 금액은 아니다. 예를 들어보자. 0.5% 기준 금리였을 때 시중의 제2금융권의 정기예금 금리 중 2.5%정도는 쉽게 찾을 수 있었다. 만약 본인이 절약하여 3억을 모았다면 1년에 750만원의 추가소득을 올릴 수 있다.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법에서 보호하니 6군대에 나눠서 입금하면 위와 같은 추가 소득이 나온다.]
여기서 조금 더 공격으로 간다면 펀드나 채권, 조금 더 공격적으로 간다면 주식 같은 방법도 있을 것이다.
당신의 평균연봉은 어느정도 인가? 만족하는가? 만족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더 소득을 올릴 것인가?
우리는 사는 동안 계속 사는법을 배워야 한다. 더 잘살기 위한 방법 말이다. 여러가지 소득을 올리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