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50주년 기념(Nike 50th anniversary)을 축하하고 싶다. 내 포스팅 주요 주제 중 하나인 나이키.
이 브랜드가 올해 벌써 50주년이 되었다고 하니 시간이 참 빠른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나이키에
관해서 여러 가지 공부를 해봤다.
확실히 여러 가지 정보를 공부하고 알아보니 나이키는 그냥 스포츠 브랜드가 아니라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졌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혹은 누리고 있는 여러 분야에서 나이키가 많은 시도를 했기
때문이다.
과연 무엇이 있을까? 나이키가 만든 변화에 대해서 아래에 적었으니 확인해 보자.
나이키가 만든 변화
1. 운동화와 과학의 조합
A. 나이키 신발에 들어가 있는 Air쿠션은 과학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출시
B. 현재는 Air 쿠션이 너무 일상화된 상품이 되었음
2. 스포츠 브랜드의 투자
A. 마이클 조던을 이용한 투자 및 스포츠 마케팅 실시.
B. 이후 다른 브랜드들 역시 운동선수에게 투자를 하는 마케팅을 진행
3. 땀흡수 재질 의류 출시
4. 제품 컬러를 다양하게 출시
5. 유색인종을 모델로 Cating
물론 위 변화는 나이키 외 다른 사람들의 노력도 더해졌다. 하지만 나이키가 위 사실들을 이끌었다는
것에는 반박할 수 없을 것이다. 이 5가지 특징 중 2가지는 스포츠뿐 아니라 패션 문화 정치에도 연관이
되어있다.
제품 컬러와 유색인종을 모델로 하는 부분 말이다. 사실 제품 컬러야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유색인종에 대한 Casting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평화, 평등과 같은 말로 형용하기 어려운
가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백인 위주의 사회에서 저런 시도를 했다는 것 자체가 나이키 혁신의 상징성이라고 본다. 그리고 그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인류에게 평등에 관한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했다. 물론 아직 인종에 대한
인식은 조금 더 발전해야 하지만 말이다.
과거 50년 동안 나이키가 이룬 것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많이 있다. 앞으로 50년 동안 나이키는 또
무엇을 발전시키고 우리에게 어떤 화두를 던져줄까? 그것을 기다리며 나이키 상품 혹은 나이키 제품을
잘 사용하고 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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